-

가상화폐란 무엇인가. 최근 가상화폐가 이슈가 되고있다. 뉴스에서 가상화폐에 대한 언급도 늘어나고 있다. 최근 가수 박정운은 가상화폐 투자 사기에 연루되어 검찰에 소환되기도 했다. 가상화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한다 

 가상화폐란


가상화폐에 대한 투기가 심해지면서 정부가 가상화폐에 대한 규제를 곧 내놓을 것으로 보입니다. 가상화폐란 온라인상에서 개인과 개인이 직접 돈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화폐로 비트코인이 대표적입니다. 

 


최근 정부는 비트코인 거래를 전면 금지하는 등의 강도 높은 규제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국민 사이에서 너도나도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투기 과열 현상이 일어나자 정부가 대책마련에 나선 것입니다. 투자자들이 몰리면서 비트코인은 올해 초에 비해 가격이 약 20배로 올랐습니다.

 


가상화폐란 지폐나 동전과 달리 물리적인 형태가 없고 온라인 거래상에서 쓰이는 화폐를 말합니다. 가상화폐는 각국 정부나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일반 화폐와 달리 발행자가 없고 액면가(지폐나 동전 표면에 적힌 금액)가 없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상화폐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온라인 거래소에서 사고 팔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경우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복잡한 암호를 풀어 직접 비트코인을 채굴하거나 채굴된 비트코인을 거래소에서 거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발행하는 ‘채굴’은 매우 어려운 과정이라 여러 대의 컴퓨터를 이용해 채굴을 전문으로 하는 ‘채굴자’가 있으며, 일반인들은 주로 온라인 거래소를 통해 거래를 합니다.

 


비트코인은 총 발행량이 2100만 개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현재 1700만 개의 비트코인이 채굴되어 거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집니다. 비트코인의 양은 한정돼 있는데 비해 사려는 사람들이 최근 들어 몰리면서 가격이 크게 오른 것으로 분석됩니다. 하지만 가격이 안정적으로 유지될지 예측하기 어려워 비트코인에 투자를 할 때는 신중해야 합니다. 

 


가상화폐는 익명으로 거래됩니다. 컴퓨터와 인터넷만 되면 누구나 가상화폐를 거래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가상화폐가 돈세탁(정당하지 못한 돈을 정당한 돈인 것처럼 탈바꿈하는 일)이나 마약거래에 사용되는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가상화폐의 가격이 오르면서 이에 대한 투기 현상이 과열되고 있는데, 우리 정부는 가상화폐의 가격이 다시 크게 떨어졌을 때 국민들의 피해를 걱정하고 있어 규제를 하려는 것입니다.

 


시중은행에 이어 신용카드사들도 가상화폐 구매 사업을 전격 중단합니다. 제도권 금융사를 통한 가상화폐 구매가 사실상 봉쇄되는 것입니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카드는 포인트로 가상화폐를 살수 있는 서비스를 중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올초 포인트 전 금액을 비트코인으로 교환할 수 있는 서비스를 도입한지 1년도 안돼 중단하는 것입니다.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이날 오전 언론사 경제·금융부장 초청 조찬간담회에서 가상화폐와 관련, “제도권 금융회사가 직접적으로 거래하거나 거래여건을 조성하는 행위를 절대 금지시키겠다”고 발언한 지 불과 몇시간 만에 나온 조치입니다.  

 


이를 위해 신한카드는 가상화폐 관련 제휴사들과 서비스 중단을 위한 절차에 돌입했습니다. 신한카드는 올해 초 한국 비트코인 거래소 ‘코인플러그’와 제휴를 맺고 마이신한포인트를 비트코인으로 전환해주는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신한카드 모바일 앱 ‘판’에서 이용 가능했던 이 서비스는 1포인트에 1원이라는 시세를 적용해 포인트 전액을 비트코인으로 전환 가능했습니다.

 


KB국민카드도 가상화폐 구매 서비스 중단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KB국민카드는 2015년 9월부터 비트코인 거래플랫폼 '코인플러그'와 제휴해 '포인트리와 비트코인 전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KB국민카드의 포인트인 '포인트리'를 비트코인으로 교환한 건수는 959건으로 전월대비 107.13% 증가했습니다. 교환 액수는 1671만3000원으로 10월(715만9000원)에 비해 두 배 이상 늘었습니다. 

 


이처럼 카드사들이 가상화폐 구매 사업을 중단한 것은 가상화폐 교환서비스가 투기를 부추기고 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카드사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가상화폐에 대한 사실상 규제에 나서면서 관련 서비스를 중단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며“고객 서비스를 축소하는 것이어서 고객 불만이 불거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가상화폐 투자 사기로 검찰조사를 받은 가수 박정운이 투자유치에 이용한 가상화폐 '이더리움'이 관심사로 떠올랐습니다. 인천지검은 최근 박정운이 수천억원대 가상화폐 채굴기 투자 사기 혐의를 받는 마이닝맥스 회장의 투자금을 받아 계열사 운영을 맡고 업체 행사에서 홍보 역할을 한 것으로 보고 조사를 마쳤습니다. 검찰은 자료 검토를 거친 뒤 박정운을 피의자로 입건 여부 결정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검찰 조사 결과 다단계 형태로 운영된 마이닝맥스에 투자해 피해를 이는 모두 2만여명으로 피해금은 27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가상화폐'란 암호학에 기반해 만들어져 안전한 거래가 가능하도록 매개하는 화폐로 암호화폐라고도 불리며, 2009년 최초의 가상화폐 '비트코인'이 생긴 이후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리플' 등의 가상화폐가 등장했습니다.

 


박정운이 투자를 유치하는 데 이용된 '이더리움(Ethereum)'은 2015년 7월 30일 비트코인 출신의 러시아 프로그래머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이 개발한 가상화폐로,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스마트 계약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만든 분산 컴퓨팅 플랫폼입니다. 이더리움이 제공하는 '이더(Ether)'는 '비트코인'처럼 사이버 공간에서 암호화된 가상화폐로 거래되고 있으며 화폐 단위는 ETH로 표시합니다.



더 많은 분이 이 글을 보실 수 있도록 "공감"  ♥ 한 번씩 눌러주세요. 

로그인도 필요 없습니다. 


꼭 한 번만   "공감" 눌러주세요 +_+

감사합니다.  ^.^ 


'정치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시재생 뉴딜사업▼  (0) 2017.12.14
온수역 사고  (0) 2017.12.14
서남대 폐교  (0) 2017.12.13
대림역 중국동포 살인사건  (0) 2017.12.13
기장 산불  (0) 2017.12.12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