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홍열 증상은 딸기혀, 열, 식욕부진, 편도선 비대, 구토 등이 있습니다. 어린이 영유아들을 중심으로 현재 유행으로 하고 있다고 하니 조심을 해야겠습니다. 성홍열 증상과 예방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한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잘 숙지하시고 우리 아이들이 아프지 않도록 행여 아프더라도 빨리 나을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성홍열 증상 그리고 <예방 및 치료>

성홍열 딸기혀성홍열 딸기혀

나머지 사진들은 불편하실 수 도 있어서 아래쪽으로 전부 몰아서 배치해 두었습니다.

성홍열 원인 - 일명 스칼렛 열병


용혈성 연쇄상구균 감염에 의해 나타나게 됩니다. 환자나 보균자의 호흡기 검체에 의한 직접 전파가 가장 많고 환자가 쓰던 물건 등에 의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상시 장난감처럼 어린이들이 쓰는 물건은 자주 소독하는 것이 좋고 환자와의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성홍열  증상


성홍열은 세균에 노출된 뒤 2~7일의 잠복기를 가진 뒤에 시작됩니다. 

오한과 함께 39℃ 전후의 열이 있고, 처음에는 식욕부진이 심하고 구토하는 경우도 있는데, 편도선이나 목이 빨갛게 부어올라 통증이 심합니다. 1~2일 후면 홍역보다 작은 좁쌀 크기의 발진이 입 주위를 제외한 전신에 나타나 입주위는 창백하고 얼굴은 홍조를 띠게 됩니다. 얼굴은 입 주위에만 발진이 나타나지 않아서 희게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붉고 자잘한 발진이 전신에 빽빽하게 생겨 몹시 가려울 때도 있습니다. 목에는 염증이 생기고 입천장에도 붉은 반점이 나타납니다. 1주일 정도 앓고 나면 발진이 사라지면서 함께 열도 내립니다(페니실린을 투여하면 하루 내에 열이 내립니다.). 그러나 환자에 따라 발진이나 발열이 1주일 또는 그 이상 지속되기도 하며, 발진이 없어진 후 환자의 약 1/3 정도에서 피부껍질이 벗겨지며 흉터는 남지 않습니다.


혀는 처음에는 회백색으로 덮이고, 유두가 현저한 모양에다가 발병 후 2∼3일이 지나면 붉은고기 색깔을 띠고, 유두가 붓는 딸기 모양으로 도톨도톨한 새빨간 혀(딸기혀가 됩니다.

보통 몸의 림프선이 잘 붓는데, 특히 목은 건드리면 압통과 통증을 느낍니다.

성홍열 진단


특징적인 임상 증상 및 병력으로 진단할 수 있고, 편도 및 인두 배양 검사 혹은 항원검출법으로 원인균을 확진할 수 있습니다. 발열과 피부발진을 나타내는 풍진, 홍역, 가와사키병, 약발진 등과의 감별이 필요합니다.


성홍열 치료


감염 후 1주 이내 생기는 화농성 합병증인 중이염, 경부림프절염, 부비동염, 폐렴 등과 감염 후 2~3주 후에 생기는 비화농성 합병증인 급성 사구체 신염, 류마티스열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흔히 합병증이 발생하며 부비동에는 거의 항상 2차감염이 나타나는데 회복기에도 감염된 상태로 남아 있는 경우가 많아 환자를 보균자로 만드는 주요한 역할을 합니다. 귀에 농양이 생기거나 유양돌기염이 생기기도 하며, 목의 림프선이 감염되면 농양을 형성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연쇄상구균이 혈류를 타고 신체의 여러 부위를 돌다가 특정한 곳에 자리를 잡고 감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경구 항생제 "페니실린"을 처방받게 되는데, 약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 복용하면 치료가 가능합니다. 






더 많은 분이 이 글을 보실 수 있도록 "공감"  ♥ 한 번씩 눌러주세요. 

로그인도 필요 없습니다. 


꼭 한 번만   "공감" 눌러주세요 +_+

감사합니다.  ^.^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