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대목동병원 수액벌레가 충격을 주고 있다. 이대목동병원에서 생후 5개월 영아에 수액 투여중 벌레가 발견된 것이다. 이대목동병원은 몇 번의 의료 사고 논란으로 잡음이 있었던 병원이다. 이대목동병원에서 발견된  수액 벌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 한다

 이대목동병원 수액벌레


이대목동병원은 영아에게 수액을 투여하던 중 벌레가 발견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신고 조치했다고 19일 밝혔습니다.



이대목동병원에 따르면 요로감염으로 입원한 생후 5개월 된 영아에게 지난 17일 수액을 투여하는 과정에서 수액이 흘러가도록 중간 관 역할을 하는 수액세트에서 벌레가 나왔습니다. 이에 따라 이대목동병원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신고 조치를 했고, 식약처는 벌레가 나온 경위를 파악하기 위한 현장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벌레는 환자보호자가 발견해 병원측에 알린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또 정혜원 이대목동병원장은 병원 내에서 발생한 불미스러운 일에 대해 환자보호자를 만나 직접 사과의 뜻을 전했습니다.



이대목동병원은 수액이 미세한 주삿바늘을 통해 들어가므로 벌레가 영아 몸에 들어가진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이대목동병원측은 "아직 병원에 입원해 있는 영아의 건강에 현재 별다른 문제는 없지만, 균 감염 여부 검사를 진행 중"이라며 "다만 벌레가 어떻게 들어갔는지 식약처 조사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확인할 방법이 없다"고 전했습니다.


수액제조업체인 A 사 관계자는 "정확한 식약처 조사결과가 나와봐야 알겠지만, 수액 주머니에 벌레가 들어갈 확률은 제로(0)"라며 "수액 주머니와 수액세트를 연결하는 과정에서 벌레가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이대목동병원이 의료계의 핫이슈로 떠올랐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이대목동병원이 영아에게 수액을 투여하던 중 수액세트에서 벌레가 발견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신고 조치했다고 19일 밝혔기 때문입니다. 



이대목동병원은 이 때문에 주요 포털 뉴스 키워드로 등극했으며, 누리꾼들의 갑론을박 역시 뜨겁습니다. 



이대목동병원 측에 따르면 요로감염으로 입원한 생후 5개월 된 영아에게 지난 17일 수액을 투여하는 과정에서 수액이 흘러가도록 중간 역할을 하는 수액세트에서 벌레가 나왔습니다. 이에 따라 이대목동병원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신고 조치를 했고, 식약처는 벌레가 나온 경위를 파악하기 위한 현장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한 뉴스매체가 이날 보도했습니다.



또 정혜원 이대목동병원장은 병원 내에서 발생한 불미스러운 일에 대해 환자 보호자를 만나 직접 사과의 뜻을 전했습니다. 



이대목동병원 관계자는 "벌레가 어떻게 들어갔는지 식약처 조사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우리도 확인할 방법이 없다"고 전했습니다.  수액 제조업체들은 생산 공정 과정에서 수액 주머니에 벌레가 절대 들어갈 수 없으므로 수액세트에 벌레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추측을 하고 있습니다.

 


A 사 관계자는 "정확한 식약처 조사결과가 나와봐야 알겠지만, 수액 주머니에 벌레가 들어갈 확률은 없다"라며 "수액 주머니와 수액세트를 연결하는 과정에서 벌레가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생후 5개월 영아에게 투여되는 수액에서 벌레가 발견돼 병원과 식약처가 19일 조사에 나섰습니다. 한 뉴스매체에 따르면 서울 이대목동병원에서 아기가 벌레가 들어있는 수액을 16시간 동안 투여받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수액을 생산·공급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거나, 의료기기 업체인 성원메디칼이 연결 기기 등을 생산 및 납품하는 과정, 병원이 최종적으로 관리를 잘못해서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대목동병원은 벌레 수액 문제가 터진 후 사용을 전면 중단한 상태입니다. 



식약처는 수액백이 아닌 수액세트에서 날벌레가 나온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 초점이 맞춰져 집중적인 조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혜원 이대목동병원장은 이번 벌레 링거 주입 사고와 관련해 피해 가족들을 찾아 사과하고 식약처의 조사 결과가 나오는대로 대처 방안을 결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벌레 수액을 투여받은 아기는 정밀 검사를 받았습니다. 검사 결과는 19일 오후 늦게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대목동병원에 입원한 5개월 영아에게 투여되는 수액에서 날벌레가 발견돼 병원과 식약처가 조사에 나선 것. 작년 신생아 중환자실의 간호사가 결핵 판정을 받아 역학조사를 벌인 이후, 또 영유아 관련 사고가 발생해 거센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이대목동병원 측은 17일 영아에 투여되던 수액에 날벌레가 들어간 것을 확인하고, 해당 내용을 식품의약품안전처 의료기기 점검과에 신고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피해 영아의 가족들은 "면역력도 취약한 갓난아이의 몸에 벌레 일부가 들어가거나 병균이 옮아 감염된 건 아닐까 두렵습니다. 이후에라도 감염으로 인한 증상이 나타날지 모르지 않냐"고 불안함을 드러냈습니다.  더군다나 아기에게 투여된 수액은 오전 6시쯤 설치되었고, 벌레를 발견한 건 오후 8시쯤. 열 네시간 가량 '벌레 수액'에 그대로 노출되어 있던 것입니다.


혈액에 직접 투여되기에 무엇보다도 청결하게 관리되어야 할 링거 수액에 날벌레가 들어갔고, 그것이 생후 1년도 안 된 영아에 투여되었다는 사실에 영·유아를 키우는 부모들은 "이제 병원도 믿기 힘들다"며 충격을 나타냈습니다.



이대목동병원에서 의료사고로 논란을 빚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작년 7월,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중환자실에 근무하는 간호사가 결핵 확진을 받아 질병관리본부·양천구 보건소 등에서 역학조사를 벌였고, 이어 영아 2명과 직원 5명 역시 잠복 결핵 감염 판정을 받은 바 있습니다. 직접적인 의료사고는 아니었지만, 면역력이 취약한 신생아를 분리시킨 중환자실에 근무하는 간호사가 결핵 판정을 받아 2차 감염이 우려되었던 상황. 또 잠복결핵 감염자가 확인된 후, 일부 신생아의 결핵 검사를 갑자기 중단하는 등 '추가 감염자 은폐 의혹'까지 더해 사회적 파장을 낳기도 했습니다.



2014년의 일명 '엑스레이 사건'도 이대목동병원의 큰 의료사고로 꼽힙니다.



이대목동병원은 2013년 말부터 2014년 4월까지 4개월간 좌우가 바뀐 엑스레이 필름 영상으로 5백여 명의 환자를 진료했습니다. 해당 엑스레이는 축농증 환자들을 진료하는 데 쓰였던 것으로, 환자 중 일부는 축농증 증세도 없는 멀쩡한 콧구멍에 치료를 받은 셈입니다. 병원 측은 이 사실을 뒤늦게 확인하고도 엑스레이 필름을 전산 시스템에 잘못 입력한 방사선사 등에게 시말서를 제출하게 하는 것으로 징계를 마무리하고 환자들에게 바로 알리지 않아 논란을 더욱 키웠습니다. 


이처럼 몇 번의 사고와 논란이 이어지자 누리꾼들은 "그래도 대학병원인데 대체 왜 이러나", "딴 곳보다 유독 이대병원이 사고를 많이 치는 듯하다", "어디 이번 사건뿐이었나. 이미 동네에선 유명하다"등 '신뢰를 잃었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더 많은 분이 이 글을 보실 수 있도록 "공감"  ♥ 한 번씩 눌러주세요. 

로그인도 필요 없습니다. 


꼭 한 번만   "공감" 눌러주세요 +_+

감사합니다.  ^.^ 


'정치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충청샘물 냄새  (0) 2017.09.22
문재인 세계시민상  (0) 2017.09.20
만석거 세계유산  (0) 2017.09.19
미세먼지 농도  (0) 2017.09.19
충주 우박  (0) 2017.09.19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