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출처-LG경제연구원



수출부진 지속되는 가운데 내수활력 뚜렷이 저하


2016년 우리 경제는 연간으로 2.6% 수준의 성장률이 예상된다. 세계교역 위축으로우리 수출이 큰 폭의 마이너스 증가를 기록한 가운데서도 경제성장률이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된 것은 저금리로 인한 주택가격 상승으로 건설투자가 급증했고소비세 인하와 각종 소비진작책, 추경 등 정부가 적극적인 부양책을 시행했기 때문이다. 즉, 부동산 활황이나 소비부양책이 없었다면 올해 성장률은 더 낮았을 것이다.그러나 하반기 들어 국내 실물경기는 하향흐름을 보이고 있다. 그동안 심하게 위축되었던 수출은 다소 회복되고 있지만 수출을 대신해 성장세를 지지해오던 소비가 빠르게 둔화되기 때문이다. 저유가에 따른 소비확대 효과가 사라지는 가운데 소비세 인하종료, 김영란법 시행 등 정책방향도 소비활력을 낮추는 요인이다. 더욱이 최근 정치적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경제불안 심리가 확대되고 있어 4분기에는 전기비 마이너스성장 가능성이 높다.


내년 우리 경제는 중장기적인 잠재성장세 저하의 흐름과 단기적인 수요 둔화가 맞물리면서 성장세가 올해에 비해 뚜렷하게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에도 우리 수출경기가 크게 나아지기 어려울 것이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전자부품의 과잉생산이 다소 해소되면서 수출이 회복되고, 유가상승으로 원자재 수출 신흥국들의 수요가회복될 것으로 보이는 점은 긍정적 요인이다. 그렇지만 세계경제 성장이 내수 중심,서비스업 위주로 이루어지면서 세계교역 물량이 내년에도 1% 내외의 낮은 증가세에 머물 것으로 예상된다.원화가치 하락이 예상되지만 달러만이 강세인 상황에서 우리 수출의 가격 경쟁력은 크게 높아지지 못할 것이다. 여기에 자국산 소비재와 중간재 사용을 독려하는 보호주의 흐름이 강화되고 통상환경이 악화되면서 우리 수출이 내년에 성장을 견인할 정도로 활력이 높아지기는 어려울 것이다.


2% 초반까지 성장세 낮아질 전망


특히 올해에 비해 성장기여도가 가장 크게 낮아지는수요부문은 건설투자일 것이다. 건설투자는 올해 경제성장률을 1.3%p 끌어올리는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내년에는 0.3%p로 크게낮아질 전망이다. 급증한 가계부채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부동산 정책방향이 시장안정화로 돌아선데다, 금리가 상승세로 돌아서고 국내경제의 장기성장 저하 우려가 커지면서 주택수요가 둔화될 가능성이 크다. 그동안 착공된 물량들을 중심으로 투자가이어지겠지만 신규 분양이 줄어들면서 건설투자 증가율은 평년 수준으로 낮아질 전망이다. 경제 불확실성이 높고 미래 성장전망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가계의 소비성향이 낮은 수준에 머물고 기업 설비투자도 크게 회복되기 어려울 것이다. 유가 상승이가계의 실질구매력을 떨어뜨려 내수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대내외 불확실성은 내년 상반기까지 이어지면서 경제주체들의 소비 및 투자활동을제약하는 요인이 될 것이다. 대외적으로는 트럼프 정부의 보호주의 정책기조가 어떤방향과 강도로 이루어지는가를 가늠할 때까지 우리 기업들의 생산 및 투자결정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할 수 있다. 미국의 금리인상과 영국의 브렉시트 절차 개시,유럽의 선거과정에서 EU 탈퇴 움직임 확산 등으로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커질 것이라는 점도 가계와 기업의 불안심리를 확대시킬 것이다. 국내적으로도 불확실한 정치일정이 상반기중 지속되면서 경제심리를 위축시키고 단기 및 장기 정책대응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주력 생산 및 소비연령 감소에 따른 성장 저하추세가 내년에도 이어질 것이다.2017년은 15~64세 인구가 감소세로 돌아서는 첫 해이다. 특히 30대와 40대 핵심 경제활동 연령이 빠르게 줄어들면서 고용 확대를 어렵게 하고 내구재 수요와 생산성에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수출 부진 지속 및 내수경기 악화로 내년 국내경제성장률은 2.2% 수준까지 낮아질 전망이다.

'금융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럼프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  (0) 2016.12.29
배당락 배당락이란?  (0) 2016.12.28
2017년 세계 주요 지역 경제 전망  (0) 2016.12.28
2017년 세계 경제 전망  (0) 2016.12.28
2017년 경제전망  (0) 2016.12.28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