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옵션열기 댓글 논란이다. 김어준이 ‘댓글 부대 증거’라며 옵션 열기에 대해 언급하면서 옵션열기는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김어준은 ‘옵션열기’로 검색어를 입력하면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는 내용의 댓글이 나온다고 말했다. 옵션열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한다  

 옵션열기 댓글


‘옵션열기’는 누가 남긴 흔적일까요. 인터네상의 정황을 종합하면 ‘정치 성향이 뚜렷하지만 컴퓨터나 스마트폰 활용에 미숙한 포털 사이트 및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회원’ 정도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특정 정치세력의 ‘댓글 부대’라는 의심이 나오는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옵션열기’는 지난 5일 트위터 이용자가 포착한 인터넷뉴스 댓글을 계기로 주목을 끌었습니다. 이 이용자는 비정규직 공무원의 정규직 전환을 위한 과제를 다뤄 인터넷 포털 사이트로 공급된 한 언론사 기사의 댓글 게시판에서 “옵션 열기 공무원수 늘리면 나라 2년 안에 망하고 최저 임금 올리면 1년 안에 망한다. 법인세 인상하면 3년 안에 망한다. 그런데 문제인 이 인간은 이 3개를 모두 같이 한다. 대한민국 끝났다”는 의견을 발견했습니다. 댓글 도입부에 등장한 ‘옵션 열기’는 문맥상 어색했습니다. 그 아래에는 “어디서 복사했기에 옵션 열기 공무원은 뭐하는 거야”라는 다른 회원의 댓글이 붙었다. 이 댓글들을 옮긴 트위터 이용자는 “정말 웃긴다. 댓글 부대가 급했는지 내용을 확인하지도 않고 내용을 복사해 붙였다”고 했습니다. 이 이용자의 게시물은 이틀 사이에 2500회 이상 리트윗됐고, 여러 커뮤니티 사이트로 퍼졌습니다.

 


‘옵션열기’가 누군가가 게시글을 빠르게, 또는 대량으로 유포할 목적으로 복사하는 과정에서 실수로 남긴 흔적이라는 추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다만 어느 전자기기의 기능을 나타낸 문구인지, 게시판의 항목을 나타낸 문구인지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tbs 라디오 시사프로그램 ‘뉴스공장’ 진행자 김어준씨는 7일 아침 방송에서 이명박정부 당시 국가정보원 주도로 운영됐다고 의심을 받고 있는 ‘댓글 부대’의 정황으로 ‘옵션 열기’를 지목했습니다. 그는 “반신반의하는 사람들이 많다. 증거로 볼 만한 것을 찾았다. 지금 포털 사이트로 가서 한글로 ‘옵션 열기’ 네 글자를 검색해 보라. ‘옵션 열기’란 단어가 포함된 댓글이 나온다”고 말했습니다. 그 이후 ‘옵션 열기’가 포털 사이트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순위 상위권을 장악했습니다.

 


‘옵션열기’가 포함된 게시글은 포털 사이트나 SNS에서 어렵지 않게 발견됩니다. 트위터의 경우 ‘옵션 열기’는 오적 정치적 키워드에서만 발견됐습니다. 김대중·노무현·이명박·박근혜 등 전직 대통령은 물론 현직인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의견을 남기는 과정에서 ‘옵션 열기’를 서두에 남긴 이용자들이 많았습니다. 문 대통령을 향한 비판 과정에서 가장 많이 등장했습니다. 

 


일부 보수성향 커뮤니티에선 문 대통령 지지자의 ‘자작극’이라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하지만 이 주장은 설득력을 얻기 어렵습니다. ‘옵션 열기’는 수년 전 게시물에서도 검색됩니다. 이명박·박근혜정부를 신랄하게 비판하는 과정에서도 ‘옵션 열기’가 흔적으로 남았습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 활용에 미숙한 포털 사이트 및 SNS의 중·장년층 회원이 정치 관련 게시물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옵션 열기’를 흔적으로 남긴 것으로 추정됩니다. 같은 글이 반복된 사례도 있었습니다. 

 

젊은이들의 관심사인 운동선수, 가수, 게임에서 ‘옵션 열기’의 흔적은 거의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트위터에서는 단 1건도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옵션열기에 대한 내용이 전해지자 이 단어는 같은 날 네이버, 다음 등 포털 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순위 1위에 올랐다. 포털뿐 아니라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각종 SNS에서도 ‘옵션 열기’에 대한 게시물이 봇물 쏟아졌습니다. 특히 트위터에는 관련 게시물만 수천개가 올라왔으며 구글 검색창엔 7일 오전 10시 검색 현재 ‘옵션열기’ 검색어의 경우 무려 954,000개의 정보가 쏟아졌습니다. SNS 이용자들은 “옵션열기, 댓글 부대 활동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일부 댓글 알바들은 자기 댓글을 삭제하는 중인 것 같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옵션열기’는 누가 남긴 흔적일까요. 인터네상의 정황을 종합하면 ‘정치 성향이 뚜렷하지만 컴퓨터나 스마트폰 활용에 미숙한 포털 사이트 및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회원’ 정도로 압축된다. 특정 정치세력의 ‘댓글 부대’라는 의심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진행자 김어준이 "문재인 정부에서도 여전히 댓글부대가 운영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김어준은 7일 방송에서 "(댓글부대 존재에 대해) 반신반의하는 분들 많은데 증거를 가져왔다"며 지금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옵션 열기'를 검색해 '실시간 검색' 메뉴를 눌러보라. 각종 기사에 달린 댓글 중 옵션 열기라는 단어가 포함된 댓글이 주르륵 나온다"고 말했습니다. 김어준은 이어 "이건 다 댓글부대가 쓴 댓글들이다. 댓글을 달 때 위에서 지시받은 내용을 복사해서 댓글을 다는데 그 앞에 옵션 열기라는 내용과 상관없는 단어를 가져가 붙인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김어준은 또한 "바보같이 글 맨 앞에 옵션 열기까지 복사해 붙인 댓글이 참 많다"며 "프로그램이 지령을 내리면 옵션 열기를 삭제하고 복사해야 하는데 실수한 것을 보면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노년층이 (댓글부대를) 할 가능성이 높다"고 추정했습니다.

 


현재 네이버에서 검색해보면 문재인 정부 관련된 기사에 옵션 열기 내용이 포함된 댓글들이 주로 달려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옵션 열기 댓글에 대해 네티즌들은 상반된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부 네티즌들은 "댓글부대 증거를 드디어 잡았다" "주로 문재인 정부 비판 기사에 옵션 열기 댓글들이 많이 달려있다" 등 김어준의 주장에 동조하고 있다. 반면 "댓글부대 증거로 보기엔 부족하다", "다른 이유로 옵션 열기 문구가 붙었을 수 있다" 등 회의적인 입장을 보이는 네티즌들도 있습니다.

 


정청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옵션열기 열사님들께 명령한다. 너희들은 완전히 포위됐다"고 밝혔습니다. 정 전 의원은 7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은신처도 알고 있다. 너희들이 한짓은 이미 캡처했다"며 "인터넷 쌩초보님들, 너희들은 숨을 곳이 없다. 얼른 반성하고 손들고 나와라! 그게 살길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정 전 의원이 언급한 '옵션열기 열사'는 이날 오전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진행자 김어준이 언급해 화제가 됐습니다. 김어준은 "여전히 댓글부대가 운영되고 있다. 증거를 가져왔다. 지금 네이버에서 '옵션열기' 네 글자를 검색하고 메뉴에서 '실시간 검색'을 눌러봐라. 각종 기사에 달린 댓글 중 '옵션열기' 단어가 포함된 댓글이 주르륵 나온다"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이건 다 댓글부대가 쓴 댓글이다. 댓글을 달 때 위에서 지시를 받아 자기 아이디로 카피를 해서 댓글을 달았는데 그 앞에 '옵션 열기'라고 하는 내용과 상관없는 걸 가져가 붙인 거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김어준은 "지령을 내리는 프로그램이 있는 건데 '옵션 열기'를 삭제하고 복사해야 하는데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고연령대 노년층이 할 가능성이 높다"고 추정했습니다. 또 "댓글부대가 특정기사에 다는데, 논리 개발자는 따로 있는 게 확실하다. 고급 정보가 있다. 문재인 대통령을 공격한다던가 여당이나 조국 민정수석도 타깃이 잘 된다. 최근 낚싯배 사고는 세월호랑 비교해서 공격했다. '세월호 그렇게 뭐라고 하더니' 이국종 교수를 높이면서 김종대 의원을 공격하고 저도 가끔 공격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실제로 '옵션열기'라고 적힌 댓글은 문재인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조국 민정수석 등 현 정권을 비판하는 내용이 다수였습니다. 하지만 현재 '옵션열기'를 쓴 아이디들의 댓글은 실시간으로 지워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옵션열기’가 누군가가 게시글을 빠르게, 또는 대량으로 유포할 목적으로 복사하는 과정에서 실수로 남긴 흔적이라는 추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다만 옵션열기가 어느 전자기기의 기능을 나타낸 문구인지, 옵션열기 게시판의 항목을 나타낸 문구인지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옵션열기가 논란이 되자 일부 네티즌들은 “옵션열기 댓글 알바들.. 흔적 지우기에 나섰군” “옵션열기 이용 댓글부대들 흔적 지우느라 무지 열심히네” 등의 글을 남겨, 증거 인멸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옵션열기를 폭로했습니다. 옵션열기에 대한 수사가 시급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누리꾼들은 “지금 실시간 삭제 되고 있네 매크로 돌리는 듯”,“어쩐지 옵션 열기 어쩌구 댓글 요즘 부쩍 보였다”,“어지간하다 진짜”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주요 포털 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는 '옵션 열기'가 오르내리고 있습니다. 이날 오전 방송된 tbs교통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진행자 김어준씨가 이를 언급하면서 네티즌의 관심이 집중되면서 입니다. 

  


이날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김씨는 "아직도 댓글 부대가 운영되고 있다는 의혹이 있다"면서 그 증거로 제보받은 '옵션 열기'를 언급했습니다. 그는 "댓글 부대가 아직도 운영된다는 이야기를 여러 번 했다. 반신반의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 구체적인 증거를 얘기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네이버에 한글로 '옵션 열기' 이 네 글자를 검색어에 써보라"고 주문했습니다.

 


그에 따르면 '옵션열기'라는 글자가 포함된 댓글은 댓글 부대가 쓴 댓글입니다. 부대 소속원들이 지시를 받을 때 글 내용과 상관없는 '옵션 열기'라는 글자를 지우지 못하고 댓글을 다는 경우가 많아 이 같은 결과가 나온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옵션열기'는 네이버에서 자신이 쓴 글을 복사해 붙일 때 자동으로 붙습니다. 김씨는 "컴퓨터에 그만큼 익숙하지 않아서 그것까지 복사한 것"이라면서 "댓글 부대는 특정 기사에만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나 여당을 공격하거나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도 타깃이 되곤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김씨가 '옵션열기'를 언급한 이후 온라인 커뮤니티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는 이들을 검색한 결과가 다수 올라왔다. 한 네티즌은 "옵션 열기 공무원 수 늘리면 나라 2년 안에 망하고 최저임금 올리면 1년 안에 망한다. 법인세 인상하면 3년 안에 망한다. 그런데 문재인 이 인간은 이 3개를 모두 같이 한다. 대한민국 끝났다"고 했고, 또 다른 네티즌은 "어디서 복사했길래 옵션 열기공무원은 뭐 하는 거야"라고 적었습니다.  

 


더 많은 분이 이 글을 보실 수 있도록 "공감"  ♥ 한 번씩 눌러주세요. 

로그인도 필요 없습니다. 


꼭 한 번만   "공감" 눌러주세요 +_+

감사합니다.  ^.^ 


'정치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장 산불  (0) 2017.12.12
성범죄자 알림e  (0) 2017.12.07
세가와 병▼  (0) 2017.12.06
제주 용오름  (0) 2017.12.05
양양 산불  (0) 2017.12.04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