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비자 명언,  한비자 말을 인용한 이정미 퇴임사 - 한비자 명언 모음은 제일 하단 참고

이정미 퇴임사 권한대행 헌법재판관 퇴임사 (전문) - 클릭Here


한비자(기원전 약 280∼233년)의 이름은 한비이고 전국 말기 한(韓) 출신이다. 원래는 한나라의 공자로 순자(荀子)에게 배운 중국 고대의 이름난 사상가이자 법가 학파를 대표하는 인물이기도 하다.


기원전 234년은 진왕 정(훗날의 진시황) 13년으로 진나라가 군사를 동원해 한나라를 공격해왔다. 이 해 진왕 정이 한을 공격한 것은 까닭이 있었다. 오랫동안 천하통일에 힘을 쏟아온 진은 6국을 제거할 결심을 하고 6국 중에 가장 약한 한나라를 우선 공격 대상으로 삼았기 때문이다.


또 한편, 진왕 정은 6국을 소멸시키는 자신의 숙원을 위해 인재를 적극적으로 긁어모으고 있었다. 그런 진왕 정이 언젠가 한비자의 저술인 『고분(孤憤)』과 『오두(五蠹)』를 읽고는 깜짝 놀라며 이 책을 쓴 사람은 틀림없이 기재일 것이며 자신의 통일대업에 필요한 사람이 바로 이런 사람이라고 했다. 그는 이사(李斯)에게 감탄을 연발하며 "이 사람을 한번 만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면 죽어도 여한이 없겠다!"고 말했다. 그러자 이사는 "이것은 한비자란 자가 쓴 것입니다"라고 말해주었다. 진왕 정은 한비자를 얻기 위해 한을 공격한 것이었다. 그러고는 한비자를 지명하며 진나라로 보내줄 것을 요구했고, 한왕은 진나라의 요구를 받아들여 한비자를 사신으로 보냈다.


한비자와 이사는 사실 동문수학한 사이였다. 한비자는 말을 더듬고 말도 잘 꾸미지 못했다. 하지만 재주와 생각이 남다르고 글을 잘 썼다. 이사는 이런 한비자에 열등의식을 느끼며 자책했다. 『한비자』는 군왕들이 보라고 쓴 책이다. 한비자는 유가 학설에 반대하면서 군주의 권술(權術)에 대해 대서특필하여 훗날 군주가 전제독재로 신하를 통제하는 데 이론과 방법을 제공했다.


한비자는 한나라가 갈수록 약해지는 모습을 보면서 매우 걱정이 되어 여러 차례 한왕에게 부국강병의 모략을 건의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그는 한왕이 씩씩하게 나라를 다스리지 못하는 것이 못내 가슴 아팠다. 또 권력을 가지고도 신하들을 제대로 통제 못하는 것이 안타까웠다. 재능 있는 인재를 기용하여 국가를 강성하게 만들지 못하는 것이 아쉬웠다. 하지만 한나라의 상황은 이와는 정반대로 허영과 사치에 빠져 나라를 위기로 몰고 갈 인물들을 등용하고 있었고, 이 자들의 지위가 나라에 공을 세운 공신들보다 더 높았다. 이에 울분을 품고 『고분』, 『오두』, 『내외저(內外儲)』, 『설림(說林)』, 『세난(說難)』 등 십만여 자에 이르는 저작을 써서 역사상 득실의 변화를 종합했다.


한왕은 당초 한비자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으나 진나라의 공격을 받아 상황이 급하게 돌아가자 비로소 한비자를 진나라에 사신으로 보내 항복을 자청하게 했다. 진은 한비자를 억류시킨 다음 단숨에 한나라를 공격하여 한왕 안(安)을 포로로 잡고 한나라를 멸망시켰다

법·술·세를 함께 구사하라

개인적 원한을 공적인 일에 개입시키지 말라


저주받은 '비기'를 남긴 말더듬이 한비자, 그는 인성의 약점과 욕망을 끔찍하리만큼 아프게 지적한 칼날같이 예리하고 얼음처럼 차가운 지성의 소유자였다. 그는 이 무서운 지성으로 법가 사상을 집대성했고, 그것은 통치술과 제왕학으로 표출되었다.


한비자, 영광과 비극을 한 몸에 지녔던 이 학자는 법가학파의 종합판이었다. 그의 중심 사상은 이런 것이었다. 군주는 막강한 권력을 지녀야 하며 인민들의 감사를 바랄 필요가 없다. 또한 인민의 원망에도 아랑곳할 필요가 없다. 그저 상벌이 엄격하고 분명하면 정부를 만능으로 만들 수 있다.


한비자가 죽은 뒤 그를 숭배하는 학자들이 그의 작품을 하나의 책으로 정리하여 『한비자』라는 이름을 붙였다. 한비자를 한 번만이라도 볼 수 있으면 죽어도 여한이 없다고 했던 진시황과 동문수학한 이사는 한비를 죽였지만 그의 사상은 고스란히 접수하여 날로 커져가는 그들의 제국을 통치하는 데 한껏 활용했다.


제왕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을 탄생시킨 한비자는 말 그대로 뜨거운 감자와 같은 존재였다. 이 때문에 숱한 오해와 공격의 표적이 되었지만 그만큼 솔직하고 적나라하게 제왕학과 정치사상을 제시한 인물은 지금까지 나타나지 않고 있다. 권력관계와 그를 둘러싼 투쟁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틀'로서 인성(人性)이란 문제를 제기했던 한비자는 존재 자체로 충격이었다. 그는 인간의 이기심을 섬세하고 날카롭게 간파한 다음 이를 제왕학(통치학)의 권술(權術) 이론으로 발전시켰다. 권력론-권술론-제왕학이 그에 이르러 하나로 결합되어 가장 실감나는 이론체계로 확립되었다. 그의 이론은 깨어 있는 시대의식을 바탕으로 당시 상황을 그대로 적용한 결과물이었다. 이 때문에 그는 비극적인 최후를 면키 어려웠다.



< 한비자 명언 모음 >

바른 말은 귀에 거슬린다.
 
개미구멍 때문에 둑이 무너진다.
 
태산에 걸려 넘어지는 사람은 없다. 넘어지게 하는 것은 작은 흙무더기이다.
 
사소한 말 한 마디를 할 때에도 서로에게 상처가 되지 않도록 배려하는 마음이 필요하다.
 
법을 잘 지키는 사람은 반드시 강하고 굳세며, 또한 바르다.
 
교묘하게 속이는 것보다는 차라리 옹졸하더라도 성실한 것이 좋다.
 
아무리 훌륭한 거짓도 보잘 것 없는 진실보다는 못 하다.
 
백 보 앞은 보면서 자기 눈썹은 보지 못한다.
위대한 지식은 어린 아이들도 알지만, 80세 노인도 실행하기는 어렵다.
 
하늘을 섬길 줄 아는 자는 귀, 눈, 코, 입의 욕망을 절제해서 비운다. 이렇게 하게 되면 자연히 화기가 들어와 건강하게 된다.
 
향기롭고 맛깔스런 산해진미는 비록 입맛에는 맞지만 건강에는 해롭다.
 
멀리서 서로 사귀어 돕는 나라는 믿고 가까운 이웃 나라는 소홀히 하며, 강력한 나라의 도움에 의지하여 위협하고 있는 나라를 업신여기면 망할 것이다.
 
달리는 수레에 공자가 탄일이 없었고, 엎어진 배 아래에서 백이를 보았다는 말은 들은 적이 없다. 무릇 군자란 위험한 곳에 가지 않는 법이다.
 
자기의 욕심을 따르는 것보다 더 큰 화는 없다. 타인의 허물을 말하는 것보다 더 큰 악은 없다.
 
아는 것은 어렵지 않다. 아는 것을 시의 적절하게 실천하는 것이 어렵다.
 
한 번에 한가지씩만 일을 하라.
 
호랑이의 가죽은 그려도 그 속뼈는 그리기 어렵고, 사람의 얼굴은 알되 그 속마음은 알지 못 한다.
 
진실은 반드시 증명된다.
 
손뼉도 마주쳐야 소리가 나는 법이다. 모든 일이란 서로 상응하지 않으면 이루어지지 않는다. 정치도 백성의 바라는 바에 따라서 행할 때 비로소 효과를 내는 것이다.
 
얼굴을 조각할 때에는 (망쳐서 버리는 일이 없도록..) 처음에 코는 되도록 크게, 눈은 되도록 작게 다듬어야 한다.
 
넓은 바다는 작은 시냇물도 버리지 않았기 때문에 그토록 넉넉해진 것이다.
 
남에게 사랑을 받고 싶거든 먼저 남에게 사랑을 베풀어라.
 
노마지지( 老馬之智 ). (늙은 말의 지혜란 뜻); 아무리 하찮은 인간일지라도 나름대로의 경험과 지혜가 있다.
 
모순( 矛盾 ). (창과 방패라는 뜻); 말이나 행동의 앞뒤가 맞지 않음을 뜻하는 말.
 
체득한 것이 아니라면 그 사람의 덕이 될 수가 없다. 귀로 들은 지식만으로는 덕을 소유했다고 할 수 없는 것이다.
 
예의도 지나치면 아첨이 된다.
 
일이란 빨리 결단해야 한다.
 
멀리 있는 물로 가까운 곳의 불을 끌 수 없다.
 
삼류는 자신의 능력을 쓰고 이류는 타인의 힘을 활용하고, 일류는 타인의 능력을 이끌어낸다.
 
사람을 등용하는데 있어서 자기의 일족이라고 해서 사양할 필요도 없거니와, 또는 원수라고 해서 그것을 피할 필요도 없다. 모두 적재적소에 발탁해서 써야 한다.
 
영구히 강한 나라도 없고, 영구히 약한 나라도 없다. 나라의 강하고 약한 것은 경영 여하에 달려 있다.
 
공과 사의 구분을 분명히 하고 법제를 밝혀서 사사로운 은의(恩義)를 버린다. 이것이 밝은 군주의 길이고 올바른 정치를 위한 길이다.
 
임금된 자는 자신이 취향을 드러내어서는 안 된다. 아랫사람들이 여기에 영합하기 때문이다.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드러내지 않을 때 신하된 사람들은, 비로소 자기 본심을 나타내기 시작한다.
 
 
아랫사람은 전체의 이익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희생하는 일이 없고, 윗사람은 아랫사람의 이익을 위해 전체를 희생하는 일이 없다.
 
의원이 환자의 상처를 빨아 그 고름을 입에 담는 것은 환자에게 혈육의 정을 느껴서가 아니라, 자신의 이익을 보고 하는 것이다.
수레 제조자는 많은 사람들이 부자가 되기를 바라고, 장의사는 많은 사람이 죽기를 바란다.

곳간이 풍종해야 예와 도가 살아난다.
(관중(管仲)이 쓴 관자(管子)라는 책에는
倉廩實而知禮節(창름실이지례절)-창고가 가득차야 예절을 알 것이고,
衣食足而知榮辱(의식족이지영욕)-의식이 풍족해야 명예를 알 것이다.
라는 말이 있는데 이를 인용한 것으로 보임.)
 
싸움터에서는 속임수도 꺼리지 않는다.
 
아침이 되면 닭이 울고, 고양이는 쥐를 잡듯 부하 한 사람 한 사람에게 그들의 능력을 발휘시키면, 위에 서 있는 자는 사사로이 손을 쓸 필요가 없다. 위에 서 있는 자가 리더십을 발휘하면 일은 원활하게 돌아간다.
 
스승이 책이 지나치게 함축적이면 제자들이 논란을 하게 되고, 법이 간단하면 백성들이 다투게 된다.
그러므로 성인의 책은 반드시 그 내용을 뚜렷하게 드러내고, 명철한 임금의 법은 각각의 상황에 대하여 상세해야 한다.
 
거울이라는 것은 자기의 표면을 깨끗하게 지킬 뿐, 다른 물건을 어떻게 비출까 하는 생각은 하지 않는다.
거울은 아름다운 것이나 누추한 것을 그대로 비춘다. 사람도 이와 같이 마음을 비우고 외물에 접해야 하는 것이다.
 
일은 은밀히 행해야 성공하고 말은 누설되면 반드시 실패한다.
 
상벌의 공정성을 잃은 지도자는 마치 발톱과 이빨을 잃은 호랑이와 같다.
 
눈에 비치는 것은 적다. 눈에 비치지 않는 것까지도 꿰뚫어볼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
 
호랑이가 개를 굴복시킬 수 있는 것은 날카로운 발톱과 이빨이 있기 때문이다.
 
상대의 치부를 건드리면 결코 그를 설득할 수 없다.
 
공인(工人)이 직업을 자주 변경하면, 지금까지 쌓아올린 공이 없어지고 만다.
 
겨울에 대지를 꽁꽁 얼게 하는 엄동설한이 없으면 봄과 여름에 걸쳐 초목이 무성하게 자라나지 못한다.
사람도 갖은 고난과 역경을 경험하지 않으면 후일에 성공할 수가 없다.
 
정치를 위한 세 가지 道가 있다.
첫째는 이익이요,
둘째는 힘이요,
셋째는 명분이다.
이익은 민심을 얻는 근본이고, 힘은 법령을 시행할 추진력이 되고, 명분이란 모두가 따라야 할 근거가 된다.
 
주군을 설득할 때 유의해야 할 원칙은,
첫째, 상대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야 설득할 수 있다.
둘째, 신임을 얻은 뒤에 자신의 생각을 밝혀야 한다.
셋째, 주제넘게 참견하는 것을 좋아할 사람은 없다.
넷째, 인간은 신임하는 사람의 말은 쉽게 수용한다.
다섯째, 기분을 헤아린 뒤에 설득하라.
 
물은 그릇의 모양을 따르고, 사람은 친구의 선악(성향)을 따른다.


많은 분이 이 글을 보실 수 있도록 공감 한 번씩 눌러주세요. 

로그인도 필요 없습니다.

^.^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