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인식 KAI 부사장이 사망했다. 김인식 KAI 부사장은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분식회계와 채용비리로 수사를 받고 있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 김인식 부사장에 사망원인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인식 KAI 부사장이 사망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김인식 KAI 부사장



김인식KAI 부사장이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김인식 부사장은 21일 오전 8시 40분께 경남 사천시내 본인이 거주하던 숙소 아파트에서 목을 매 숨진 채 직원에 의해 발견됐습니다. 이 직원은 이날 김인식 부사장이 출근을 하지 않고 연락도 닿지 않자 아파트를 찾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김인식 부사장이 숨진 현장에선 A4 용지 3장에 자필로 쓴 유서가 발견됐습니다. 유서 한 장은 수천억원대 분식회계를 주도하고 일감 몰아주기 대가로 협력업체 지분을 차명 보유한 혐의 등으로 지난 20일 긴급체포된 하성용 전 KAI 대표와 직원들에게 남긴 것으로 파악됐다. 김인식 부사장은 "열심히 하려고 했는데 결과가 좋지 않아 안타깝다""회사 직원분들께 누를 끼쳐서 죄송하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근 KAI에서 불거진 방산·경영 비리와 관련해선 직접적인 언급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인식 부사장은 해당 비리와 관련, 현재까지 검찰 조사를 받진 않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나머지 유서 두 장은 가족들에게 남긴 것으로 `미안하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경찰은 김인식 부사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보고 회사 관계자 등을 상대로 정확한 경위를 조사할 방침입니다. 



군 출신인 김인식 부사장은 2006년 KAI에서 아랍에미리트(UAE) 주재사무소장으로 민간 경력을 쌓기 시작해 이후 수출사업본부장 등을 거쳐 2015년 말부터는 해외사업본부장으로 수출사업 전반을 총괄해왔다. 이라크 FA-50 경공격기 등 수출을 성사한 인물로도 전해졌습니다.



김인식 부사장은 검찰이 분식회계와 채용비리 등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 대한 전방위 수사가 진행되면서 칼끝이 방산비리 전반을 향하고 있는 만큼 수출 업무 책임자로서 상당한 압박을 받아 온 것으로 주변에선 추측하고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 김인식 부사장이 사망했습니다.



21일 오전 10시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상위에 ‘김인식’, ‘KAI', '김인식 부사장’, ‘KAI 부사장’ 등이 잇따라 등극하며 핫이슈로 급부상 중입니다.


최근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비리 관련 의혹이 제기된 상황 속에서 김인식 부사장의 사망 원인에 관심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특히, 김인식 부사장의 사망으로 인해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한국항공우주산업(KAI) 관련 각종 정보가 급속도로 확산되며 눈길을 끕니다.



민간 방산업체인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대한민국의 T-50 고등훈련기와 기동 헬기 수리온을 개발하며 주목 받았습니다. 2017년 현재 대한민국 최대 방산업체로, 줄여서 ‘카이(KAI)’ 또는 ‘한국항공’이라고 부릅니다. 더욱이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김대중 정부 시절 IMF 구조조정 과정에서 적자에 시달리던 항공사를 통폐합하는 일의 일환으로 1999년에 삼성항공, 대우중공업, 현대우주항공을 통합해 설립된 항공기 종합 개발 회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편,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주요 사업으로 독자 개발 항공기 외에 항공기 부품, 헬기, 미사일, 인공위성 발사체, 소프트웨어 등을 개발하고 다른 회사의 항공기에 대하여 개조, 정비, 성능 개량 사업 등이 손꼽힙니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최대주주는 한국산업은행(지분 26.75%)이며, 현대자동차 및 한화테크윈 2개 회사도 각각 5%, 10%씩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KAI 김인식 부사장은 지난 2015년 해외사업본부장에서 부사장으로 승진한 인물입니다. 당시 김인식 전무를 부사장으로 승진시킨 KAI는 미국 고등훈련기(T-X) 사업에 주력하는 한편 수출 사업전략과 해외고객 대응체제를 일원화하겠다는 전략으로 조직개편을 단행했습니다. 특히 KAI 관계자는 김인식 부사장 등 인사개편이 "한국형 전투기 KF-X 등 대형 사업을 조기에 안정화하고 수출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라 설명한 바 있습니다.



김인식 부사장은 지난 2월 KAI 임원진들의 주식 매입에 적극 동참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김인식 부사장은 이달 15일과 18일, 이틀에 걸쳐 KAI 1055주를 장내 매수한 것으로 알려졌고, 매입 규모는 5860만원이었습니다.



1952년생인 KAI 김인식 부사장은 경북고, 공군사관학교, 미공군대학원을 거쳐 제8전투비행단 소속으로 복무하다 합참의장 보좌관, 국방부 KFP사업단, 항공사업단, 한국군사문제연구소 이후 한국항공우주산업에 몸담았습니다


프로필


출생 1952년

소속 한국항공우주산업 부사장

직업 기업인

학력 공군대학원(미국) 군수관리학 석사



비리 전반에 대해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는 한국항공우주(KAI) 김인식 부사장이 목을 매 숨진 채 발견되면서, KAI의 경영과 방산 비리 등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숨진 김 부사장은 어제 새벽 긴급 체포된 하성용 전 KAI 대표의 고등학교 동기 동창으로 알려져, 검찰 수사에 부담을 느끼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김인식 부사장은 지난 2016년 정기 인사에서 해외사업본부장(부사장)으로 승진했습니다. 최근 KAI 내에서 해외 사업을 총괄해왔고, 하성용 전 사장과는 경북고등학교 동기동창입니다. 김인식 부사장이 전무에서 부사장으로 승진한 것 역시 하성용 전 사장의 재임 기간 중 이루어졌습니다.


2013년부터 지난 7월까지 KAI 대표로 재직한 하 전 대표는 경영비리 의혹 전반에 깊숙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KAI가 군에 납품한 고등훈련기 등의 가격을 수출용보다 높게 책정해 백억 원대 이상의 부당 이득을 챙기는 데 하 전 대표가 관여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 차세대 전투기 사업 등과 관련, 수천억 원 규모의 회계사기를 하 전 대표가 직접 지시하거나 묵인했다고 의심할 만한 정황 또한 포착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KAI의 채용 비리와 하 전 대표와 핵심 경영진이 직원 선물용으로 대량 구매한 상품권 수억 원어치를 빼돌려 사용한 의혹도 조사 중입니다. 또 하 전 대표가 KAI에 항공부품을 납품하는 협력업체에 일감을 몰아주는 대가로 6억 원대 회사 지분을 차명으로 취득한 것으로 보고 배임수재 혐의를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검찰은 오늘 중으로 하 전 사장에 대한 구속 영장을 청구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검찰의 수사 선상에 오르지 않았던 인물인 김인식 부사장이 돌연 사망하면서 수사가 난관에 봉착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옵니다. 


한편 경찰은 김인식 부사장의 사망이 검찰 수사와 관련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파악 중입니다.



더 많은 분이 이 글을 보실 수 있도록 "공감"  ♥ 한 번씩 눌러주세요. 

로그인도 필요 없습니다. 


꼭 한 번만   "공감" 눌러주세요 +_+

감사합니다.  ^.^ 


'인물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붐 율희♥최민환  (0) 2017.09.22
윤희상 별세  (0) 2017.09.21
서해순 김광석 딸  (0) 2017.09.20
양준혁 10억사기  (0) 2017.09.19
손보승 이경실  (0) 2017.09.19
-

+ Recent posts